본문 바로가기
  • Hello Park-World
질병과 예방방법

조용히 다가오는 당뇨망막병증 증상과 예방법

by 파크세상 2023. 7. 11.
반응형

인슐린과 혈당측정계

 

이번 포스팅에서는 "당뇨망막병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병을 앓고 있는 환자들 중에서 오랜 기간 당뇨병이 지속되면서 혈당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의 합병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력저하와 최악의 경우에는 실명까지 발생할 수 있는 무시무시한 합병증이기에 제대로 알고 제대로 예방하며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당뇨망막병증의 정의 및 개요>

당뇨망막병증은 당뇨병을 앓고 있는 환자가 인슐린 분비에 문제가 생기고 혈당 관리를 제대로 수행하지 않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당 조절이 어려운 상황이 오랜 시간 지속이 될 때 망막에 직접적인 손상을 야기할 수 있는 질환이기에 예방 또는 치료를 통해 발병 가능성을 낮출 필요가 있습니다.

 

 혈액의 혈당이 높은 상태 즉 고혈당 상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경우에 시신경 등의 혈관이 손상되기 시작합니다. 그 손상된 혈관에 의해 망막에 이르기까지 진행됩니다. 망막의 혈관이 비정상적으로 확장하게 된다거나 새로운 혈관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시력의 저하와 조절이 전혀 안되어 심각한 경우까지 진행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증상과 진행 과정에 대한 확인>

당뇨망막병증이 위험한 이유는 여기에서 또 하나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종종 발견을 한 시점에 이미 많은 진행이 되었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 질병이 진행되면서 환자에게 나타나는 증상은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

  • 시력 저하 : 평소에는 잘 보이던 것들이 흐려지면서 물체가 불분명 또는 희미하게 보이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시야 손실 : 시력 저하와는 다르게 우리가 망막을 통해 보는 중심부 시야와 주변 시야가 손실될 수 있습니다. 이 말은 보이는 곳이 이전에는 130도가 보였다면 110도로 줄어든다거나 특정 부분의 시야가 잡히지 않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 안구 혈관의 이상 : 안구 주위의 혈관이 정상적인 상황과는 상이하게 비정상적으로 부풀어 오르는 경우가 포착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는 색소침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알고 조절해야 한다 : 예방 방법 및 치료 방법>

조용하게 다가올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평소에 예방을 통해 이 질병으로부터 멀어져야 하며, 혹여나 이미 질환을 갖고 있다면 철저하게 짜인 치료 코스를 따라가면서 한 순간도 느슨해져서 혈당을 관리하지 못하면 안 됩니다.

당뇨망막병증의 진행에 있어 예방을 하거나 지연시키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조치를 필수적으로 해야 합니다.

 

  •  혈당의 관리 : 가장 기본적이고도 필수적인 관리입니다. 안정적인 혈당을 유지하는 것이 혈관의 확장이나 부풀어 오르는 상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담당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약물을 복용한다거나 필요한 인슐린 주사를 놓아야 합니다. 또 가장 쉬운 식재료를 통한 방법도 있습니다.

  • 정기 검진 : 당뇨를 진단받은 적이 있는 환자분들은 안과에서 정기적으로 망막 검사를 받아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초기 단계에서 문제를 발견하기 위해서 수행해야 하며, 이 단계에서 문제를 발견하게 되면 조기 치료를 수행할 수 있으며 합병증의 진행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 고혈압 관리 : 혈당이 높은 현자의 경우에는 혈압을 관리해야 합니다. 고혈압으로 인해 혈관 내에 압력이 높아지는 과정을 예를 들면, 다른 두 질병이 합쳐지면서 질병을 유발하는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혈압약과 혈당 조절약은 적절한 양을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당뇨망막병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이야기드린 내용은 넓고 깊은 학문적인 내용의 개요라고 생각하면 편하십니다.

당뇨를 앓고 있는 질환자 분이시라면 담당 전문의와 필히 상담을 통해 정확한 예방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반응형